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분투는 다른 Linux와 다르게 일반 사용자 계정으로만 GUI 모드에서 접속이 가능하더군요.


만약 텍스트 모드에서 일반 사용자 계정을 삭제하면 접속이 안되는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다음과 같은 기능을 아셔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우분투 버전 : 13.10




먼저 PC/Server를 구동 후 Shift를 꾸욱 누르고 계시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뜹니다.


여기서는 Advanced options for Ubuntu 를 클릭하셔야합니다.




당연히 복구 모드를 진입하기 위해서 두번째를 클릭합니다.



이 중에서 root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root를 클릭하시게 되면


Give root password for maintenance

(or type Control-D to continue): 라고 뜹니다.


저는 우분투를 설치하고나서 root 패스워드를 지정해줬기 때문에 지정한 패스워드를 입력했습니다.


만약 root 패스워드를 지정하지 않았다면 아무것도 없는 것인데.. 그냥 단순한 엔터가 쳐서 들어가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경험이 있으시거나 아시는 분 댓글로 알려주세요.


아무튼.. 루트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커멘트창으로 입력됩니다.


커멘트창으로 들어갔다하여 root 권한을 얻는게 절대 아닙니다.


useradd나 chmod 등 root의 명령어를 사용하면 권한 문제나 Lock이 걸려있어서 제대로 기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ount -rw -o remount / 이 명령어를 치셔야 root의 명령어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리눅스 > 기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udevd[427]: specified group 'video' unknown  (0) 2014.03.14
du 명령어  (0) 2014.03.12
Teamviewer 6 설치  (0) 2014.03.11
CentOS 6.x에서 rar 압축풀기  (0) 2014.03.11
ubuntu13.10에서 IP 프린터 연결 (LPR 프로토콜 방식)  (2) 2014.03.03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