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더미 허브(Dummy Hub)



먼저 더미 허브에 대해 설명을 하자면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허브이다.


현재 우리가 쓰는 공유기 또한 마찬가지로 허브나 다름없다.


더미 허브는 인터넷 선을 연결하면 해당 포트에 여러개로 나누어서 여러 대의 PC와 서버들이 인터넷을 사용을 가능하게끔하는 기능이다.


문제는 2대의 PC가 있고 1대의 PC만 정보를 많이 이용하고 1대는 적게 이용한다해도 2대에 똑같이 데이터 양의 정보를 제공해줌으로


1대분의 데이터양이 손실된다.


또한 100Mpbs 속도가 들어온 상태라 가정하고 2대의 PC가 동시에 네트워크를 사용하게 되면 100Mpbs를 1/n으로 나누어


50Mpbs을 제공해주게 된다.


1대의 PC를 더 물려 사용하게 될 경우 총 3대의 PC이기 때문에 33Mpbs 속도를 지원하게 되준다.


즉, 많은 PC가 물리고 동시에 사용할 경우 데이터 속도를 감소하게 되는 최악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더미 허브는 1계층 장비이다.


전문적인 용어를 설명하자면 더미 허브는 CSMA/CD를 사용한다.


CSMA/CD는 먼저 보낸 신호가 먼저 도착하고 나머지 신호들은 대기하였다가 회선에 신호가 흐르지 않을 때 보내게 되며 동시에 신호가 보낼 경우 충돌이 발생하여 다시 재전송하게 된다.


좀 다르게 설명을 하자면 


Collision Domain(충돌영역)을 나누지 못하고 한 PC가 BroadCast를 뿌리게 되면 허브에 연결된 모든 PC, Server들은 BroadCast 패킷을 받게 된다.


그렇게 될 경우 허브에 연결된 모든 네트워크에서는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속도가 저하된다.



하지만, 1개의 인터넷 회선으로 여러 대의 PC, Server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저렴한 장점이 있다.




스위치 허브(Switch Hub)



위 더미 허브 그림과 같이 스위치 허브와 더미 허브는 외관상으로 쉽게 구분할 수 없다.


스위치 허브는 2 계층 장비로써 더미 허브보다 더 나은 기능을 제공한다.


더미 허브와 달리 각 Port별로 Bandwidth을 제공하며 Switch는 자기에게 물려진 PC, Server들의 MAC 주소를 저장한다.


또한 스위치 허브는 Collision Domain(충돌 영역)을 나눌 수 있다.





왼쪽 영역을 1번 영역이라하고 오른쪽 영역을 2번 영역이라고 정하겠다.


왼쪽 오른쪽 영역을 나누는 것이 Collision Domain 이다.


PC0에서 Broad Cast를 보내게되면 한 영역만 보내게되어 다른 영역은 충돌을 감소화시킬 수 있다.



또한 스위치 허브 속도에 대해 설명을 추가하자면


100Mpbs 속도가 들어 올 경우 현재 4개의 PC를 연결해도 90~100Mpbs 속도를 그대로 전송해준다.


즉, 여러대의 PC, Server을 물린다하더라도 속도에 전혀 지장이 없다.


하지만 단점으로 스위치 허브는 더미 허브에 비해 매우 비싸기 때문에 스위치 허브와 더미 허브가 나누어진 것이다.


요즘에는 일반적으로 가정집에서 쓰는 스위치 허브 또한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될 것은 없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